IT/👨‍💻Computer Science

자료 구조의 중요성

지식모아이령 2023. 2. 24. 17:35

개념 소개

자료 구조란 무엇인가?

자료 구조는 데이터를 조직화하고 저장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데이터를 쉽게 처리하고 검색할 수 있도록 하며, 프로그래밍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료구조는 일종의 수납공간과 비슷합니다. 우리가 집에서 물건을 수납할 때, 효율적으로 수납하기 위해서 크기와 형태가 다양한 수납공간을 사용합니다. 옷장에는 옷을 걸어서 수납하는 옷걸이, 바구니에는 작은 물건을 넣는 바구니, 서랍에는 서류를 정리해서 넣는 서류함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수납공간은 저장하고자 하는 물건의 종류와 크기에 따라 효율적으로 사용됩니다.

자료구조도 이와 비슷하게,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처리하기 위한 방법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배열은 데이터를 일정한 크기의 구역에 순서대로 저장하는 자료구조입니다. 이는 옷장에서 옷을 일정한 크기의 옷걸이에 순서대로 걸어서 보관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이러한 자료구조를 사용하면, 데이터를 쉽게 찾아볼 수 있고, 연산 속도도 빠릅니다.

자료 구조의 종류

자료 구조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나열하자면 배열, 연결 리스트, 스택, 큐, 트리, 그래프, 해시 테이블 등이 있습니다.

  1. 스택(Stack) : 스택은 일종의 쌓여있는 상자와 비슷합니다. 상자 위에 새로운 물건을 쌓을 때는 가장 위에 있는 상자를 먼저 제거하고, 새로운 상자를 그 자리에 올려놓습니다. 이와 같이 스택은 가장 마지막에 삽입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삭제되는 구조로, 함수 호출과 같이 마지막에 호출된 함수가 가장 먼저 실행되어야 하는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2. 큐(Queue) : 큐는 일종의 대기줄과 비슷합니다. 대기열에 먼저 들어온 사람이 먼저 처리를 받는 것처럼, 큐는 가장 먼저 삽입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삭제되는 구조로, 작업 처리 순서를 관리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3. 연결 리스트(Linked List) : 연결 리스트는 일종의 체인과 비슷합니다. 각각의 데이터가 다음 데이터를 가리키는 방식으로 연결된 구조로, 중간에 데이터를 삽입하거나 삭제하는 작업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4. 해시 테이블(Hash Table) : 해시 테이블은 일종의 사전과 비슷합니다. 키(key)와 값(value)으로 이루어진 데이터를 저장하는 구조로, 키를 입력하면 해당하는 값을 빠르게 검색할 수 있어서 데이터 검색이 빈번한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5. 배열(Array) : 배열은 일종의 책장과 비슷합니다. 책장에는 일정한 크기의 칸이 여러 개 있고, 각각의 칸에 책을 하나씩 넣을 수 있습니다. 배열도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일정한 크기의 공간에 데이터를 순서대로 저장합니다. 책장에서는 특정한 위치에 있는 책을 빠르게 찾을 수 있고, 배열에서도 특정한 위치에 있는 데이터를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배열은 데이터의 삽입과 삭제가 어려워, 크기가 고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6. 트리(Tree) : 트리는 일종의 가계도와 비슷합니다. 가계도에서는 한 사람의 부모가 여러 명일 수 없고, 노드는 하나의 부모와 여러 개의 자식 노드를 가질 수 있습니다. 트리도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루트 노드를 시작으로, 노드와 노드를 연결한 간선으로 구성되며, 각 노드는 하나의 부모 노드와 여러 개의 자식 노드를 가질 수 있습니다. 트리는 계층적인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며, 이진 트리와 이진 탐색 트리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7. 그래프(Graph) : 그래프는 일종의 지도와 비슷합니다. 지도에서는 여러 개의 지점과 지점을 연결하는 도로, 강, 기차 노선 등이 표시됩니다. 그래프도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여러 개의 정점(Vertex)과 정점을 연결하는 간선(Edge)으로 구성됩니다. 그래프는 다양한 문제에서 사용되며, 최단 경로 탐색, 네트워크 토폴로지 분석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8. 스택(Stack) : 스택은 일종의 쌓여있는 상자와 비슷합니다. 상자 위에 새로운 물건을 쌓을 때는 가장 위에 있는 상자를 먼저 제거하고, 새로운 상자를 그 자리에 올려놓습니다. 이와 같이 스택은 가장 마지막에 삽입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삭제되는 구조로, 함수 호출과 같이 마지막에 호출된 함수가

자료 구조의 활용 예시

게임에서의 자료 구조 활용 예시

게임에서는 적이나 아이템의 위치를 저장하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는 자료 구조를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게임은 더욱 빠르고 부드러운 성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배열(Array) : 게임에서는 많은 데이터를 배열에 저장하여 활용합니다. 예를 들어, 적군의 위치 정보나 플레이어가 획득한 아이템의 수 등을 배열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 화면에서 많은 물체를 동시에 표시하기 위해, 객체의 위치 정보를 배열에 저장하고, 이를 활용하여 게임 엔진이 객체를 그릴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2. 링크드 리스트(Linked List) : 게임에서는 종종 링크드 리스트를 사용하여 게임 객체들을 연결합니다. 예를 들어, 스테이지에 등장하는 적 객체들을 링크드 리스트로 연결하여, 적의 충돌 판정을 처리할 때 이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3. 스택(Stack)과 큐(Queue) : 게임에서는 스택과 큐를 이용하여 여러 기능을 구현합니다. 예를 들어, 스택을 이용하여 '되돌리기'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즉, 게임을 진행하다가 실수를 하거나 잘못 누른 경우, 스택에 현재 게임 상태를 저장하고 이전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또한 큐를 이용하여, 게임에 등장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처리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NPC(Non-Player Character)가 일정 시간마다 돌아다니는 이벤트를 처리할 때, 이를 큐에 저장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큐에서 이벤트를 꺼내 처리할 수 있습니다.
  4. 트리(Tree) : 게임에서는 트리를 사용하여 스킬 트리와 같은 기능을 구현하기도 합니다. 플레이어가 획득한 스킬을 트리 구조로 표현하고, 각 스킬을 차례로 배울 수 있도록 구현하는 것입니다.
  5. 해시 테이블(Hash Table) : 게임에서는 해시 테이블을 이용하여 다양한 데이터를 검색하는 기능을 구현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게임 내 아이템 정보를 검색하거나, 플레이어의 위치 정보를 저장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 구조의 장단점 개요

자료 구조 특징과 장단점

몇가지 예시를 들어,

배열은 데이터를 빠르게 접근할 수 있지만, 크기를 변경하기 어렵습니다.

연결 리스트는 크기를 동적으로 조정할 수 있지만, 검색 시 성능이 저하됩니다.

이러한 각각의 자료 구조의 특징을 이해하면, 어떤 자료 구조를 사용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어떤 자료 구조를 사용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방법 소개

자료 구조를 사용할 때는 각각의 자료 구조의 특징을 이해하고, 문제의 특성에 맞게 적절한 자료 구조를 선택해야 합니다.예를 들어, 문제가 자주 발생하는 연산이 무엇인지, 데이터의 크기가 어느 정도인지, 데이터의 검색 빈도가 얼마나 높은지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자료 구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고 자주 검색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해시 테이블이 적합합니다.

자료 구조의 성능 분석

자료 구조의 성능 분석에 대한 소개

자료 구조의 성능은 데이터의 크기와 구조에 따라 달라집니다. 성능 분석을 통해 어떤 자료 구조가 어떤 경우에 효율적인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자료 구조의 성능 분석

료 구조의 성능 분석은 시간 복잡도(Time Complexity)와 공간 복잡도(Space Complexity)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여기서는 자료 구조의 삽입, 삭제, 검색, 정렬 연산에 대한 시간 복잡도를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배열(Array) : 배열은 인덱스를 이용하여 특정 위치의 데이터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어 검색 연산이 빠릅니다. 또한, 배열은 데이터의 삽입과 삭제가 일어나면, 나머지 데이터를 이동해야 하므로 연산 시간이 길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배열에서 삽입과 삭제 연산의 시간 복잡도는 O(n)입니다. 검색 연산의 경우, 최악의 경우 O(n)이 걸릴 수 있습니다.
  2. 연결 리스트(Linked List) : 연결 리스트는 노드의 포인터를 이용하여 데이터에 접근하므로 검색 연산은 배열보다 느립니다. 하지만, 연결 리스트는 노드를 추가하거나 삭제하는 연산이 배열보다 빠르며, O(1)의 시간 복잡도를 가집니다.
  3. 스택(Stack) : 스택은 삽입과 삭제 연산이 모두 스택의 상단에서 이루어지므로, O(1)의 시간 복잡도를 가집니다. 검색 연산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4. 큐(Queue) : 큐는 삽입 연산은 큐의 뒷부분에서, 삭제 연산은 큐의 앞부분에서 이루어지므로, 모두 O(1)의 시간 복잡도를 가집니다. 검색 연산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5. 트리(Tree) : 이진 탐색 트리(Binary Search Tree)는 데이터가 정렬되어 저장되므로 검색 연산이 빠르며, O(log n)의 시간 복잡도를 가집니다. 하지만, 데이터의 삽입과 삭제 연산은 트리의 구조를 변경해야 하므로, O(log n)의 시간 복잡도를 가집니다. 균형 잡힌 트리(AVL Tree, Red-Black Tree)는 삽입과 삭제 연산에 대해 O(log n)의 시간 복잡도를 보장합니다.
  6. 해시 테이블(Hash Table) : 해시 테이블은 키를 해시 함수로 변환하여 데이터에 접근하므로, 검색 연산의 시간 복잡도는 O(1)입니다. 하지만, 해시 충돌(Collision)이 발생하면 성능이 떨어지므로, 충돌을 최소화하는 해시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삽입과 삭제 연산도 O(1)의 시간 복잡도를 가지지만, 최악의 경우 O(n)의 시간 복잡도를 가질 수 있습니다.
  7. 그래프(Graph) : 그래프는 각 노드와 노드 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자료 구조로, 검색 연산은 노드를 순회하며 탐색하는 것입니다. 깊이 우선 탐색(DFS, Depth First Search)과 너비 우선 탐색(BFS, Breadth First Search) 등의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검색 연산을 수행하며, 이 경우 시간 복잡도는 O(V+E)입니다. 삽입과 삭제 연산은 그래프의 구조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O(1) 또는 O(V+E)의 시간 복잡도를 가집니다.
  8. 정렬(Sorting) : 자료 구조에서 정렬은 매우 중요한 연산 중 하나입니다. 배열에서 데이터를 정렬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O(n^2)의 시간 복잡도를 가지는 선택 정렬(Selection Sort), 삽입 정렬(Insertion Sort) 등의 알고리즘이 사용됩니다. 더 빠른 O(n log n)의 시간 복잡도를 가지는 알고리즘으로는 병합 정렬(Merge Sort), 퀵 정렬(Quick Sor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힙 정렬(Heap Sort), 기수 정렬(Radix Sort) 등의 알고리즘이 존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