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옛날부터 심하진 않지만 고혈압 증상이 있었다. 헌데, 요즈음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 습관 탓인지, 혈압이 점점 높아지더니 요즘 더 심해지는 것 같다. 이왕 이렇게 된 거, 평소에 관리하는 방법이 없을까 찾아보기로 했다. 그 결과 나는 몇 가지 차가 고혈압에 효과적이라는 걸 알게 됐고, 여기에 기록해본다.
1. 녹차
매체에서 녹차는 건강에 좋은 차로 흔이 들을 수 있다. 나도 은연중에 그렇게 알고 있었던거 같다. 그래서 제일 먼저 찾아봤는데, 여러가지 성분이 있지만 특히 카테킨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녹차를 꾸준히 마시면 혈압을 조절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Oxidative stress and hypertension: Possibility of hypertension therapy with antioxidants
2. 히비스커스 차
관련 자료를 찾아보다가 발견했다. 여러 연구에서 히비스커스 차가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임이 밝혀졌다고 한다. 히비스커스 차는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이 풍부해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3. 라벤더 차
그 다음으로 찾은 라벤더 차는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편안한 수면을 도와주는 것으로 유명하다고 한다. 헌데 이 깜찍한 차는 혈압을 낮추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는데, 라벤더의 진정 효과가 혈관을 이완시켜 혈압을 낮추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한다.
*Tea in cardiovascular health and disease: a critical appraisal of the evidence
4. 캐모마일 차
마지막으로 찾은 카모마일 차는 라벤더 차와 같이 진정 효과가 있다고 한다. 스트레스를 줄여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스트레스가 혈압을 높이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카모마일 차를 마시면 간접적으로 혈압을 낮출 수 있다고 한다.
*Effects and Mechanisms of Tea Regulating Blood Pressure: Evidences and Promises
쉽게 쿠팡으로 시킬 수 있는 차들이 고혈압에 도움이 될 수 있다니, 오늘부터 녹차를 시작으로 조금씩 마셔야봐야겠다. 물론 이 차들이 마법처럼 혈압을 뿅하고 낮춰주진 않겠지만, 꾸준히 마시며 생활 습관을 병행하면 분명 긍정적인 변화를 느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