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welaaa 윌라
월라는 2017년 런칭된 오디오북 플랫폼이다. 클래스와 오디오북 두가지 카테고리를 서비스 중이며, 클래스에 힘을 주고 있는것 같다. 개별로 구매도 가능하지만 구독 시스템으로 월 결제 시 무제한으로 들을 수 있다. 타 서비스와 달리 좀더 집중적으로 마케팅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모델도 “김혜수” 배우가 맡고있다. 디자인도 타 서비스들 대비해서 완성도가 더 높다.
01. 핵심 제공 가치
타서비스 대비 완성도 있는 UX, 질 높은 성우 녹음, 인지도 있는 모델(김혜수)을 내세워 홍보하고 있다. 메인 기능인 오디오북은 질 높은 성우의 녹음으로 상당히 괜찮은 편이며, “클래스”라는 탭이 하나 더 있는데 이 탭에는 인기있는 저자, 강사 등의 음원을 제공한다. 윌라의 주 퍼소나를 유추해보자면 ‘듣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을 텐데, 이 부분을 잘 해소 시켜준다고 생각된다.
02. 수익 공식
클래스, 오디오북을 구매하거나 또는 구독 서비스로 구분하여 판매하고 있다. 21.03.30일 기준 구독 서비스는 “오디오북 무제한”(9,900원) / “클래스 무제한”(9,900원) / “오디오북+클래스 무제한”(13,500원)으로 구분하여 판매하고 있다.
03. 핵심자원
오디오북과, 클래스에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려고 노력하는 것이 보이며, 경쟁사 대비 완성도 있는 UX, 질 높은 성우 녹음이 “월라”의 큰 핵심자원이라 할 수 있겠다. 더불어 타 서비스에서 찾아 볼 수 없는 모델(김혜수)도.
04. 핵심프로세스
오직 ‘듣기’에 초점이 맞쳐져있다. 눈으로 읽거나 시각 적으로 무엇을 할 수가 없다. 클래스에서는 자막이라도 제공하는데 오디오북에서는 제공하지 않는다. 즉 경쟁사 ‘밀리의 서재’ 처럼 글, 그림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없다는 거다.
반응형
'IT > 🧐서비스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90년, 초계급 사회 (0) | 2022.03.17 |
---|---|
Amp: Host Live Radio Shows(라디오 방송) (0) | 2022.03.17 |
음악 서비스 - 플레이리스트, 재생목록 용어 정리(Usecase diagram) (0) | 2021.07.22 |
서울 지역의 성별 인구 그래프 (0) | 2021.06.05 |
주사위 확률 - 큰 수의 법칙 (0) | 2021.06.03 |
10년간 서울의 기온 분석 (0) | 2021.06.03 |
전국 출생아수 연도별 통계(1981~2018) (0) | 2021.05.09 |
무전기(WalkieTalkie) Use case (0) | 2021.04.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