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서비스 분석

오디오클립 (NAVER Corp.) 비즈니스 모델

지식모아이령 2021. 3. 29. 18:11

오디오 + 전자책 다면 플랫폼

오디오클립은 네이버가 서비스하고 있는 오디오 + 전자책 플랫폼이다. 채널, 오디오북으로 카테고리가 나뉘어져 있으며 채널 콘텐츠들은 팟캐스트이므로 모두 무료로 제공한다. 오디오북은 이용기간을 대여(90일)와 구매(영구소장)로 구분하여 판매하고 있다. 예외로 비주류의 오디오북은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스토어에서 주단위의 리뷰 글로 판단 했을 때, 충성고객은 얼마 없는 것으로 보인다. 자잘한 버그가 있는지 평점이 3.9로 높은 편은 아니다.  스토어에서 사용자 리뷰 대응은 상당히 좋은 편이다.

 


 

01. 핵심 제공 가치

네이버라는 큰 회사에서 관리하는 서비스인 만큼, 다양한 콘텐츠들을 제공한다. 광고도 없고, 오디오북을 제외하면 모두 무료로 제공한다는 점이 가장 큰 핵심적인 가치이다. 네이버 자체 콘텐츠인 네이버 오디오 드라마도 제공하고 있다.

 

02. 수익 공식

광고없는 쾌적한 환경에서 대부분을 무료로 제공하며, 이점을 활용하여 고객들을 유치하는 방식을 추구하는 것으로 보이며, 오디오북으로만 소장 및 대여라는 판매형식으로 수익을 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03. 핵심자원

대부분 무료라는 점과 네이버 고유의 컨텐츠를 제공한다는 것은 오디오클립에 있어 가장 큰 핵심자원이 된다. GUI가 다소 복잡하기는 하나, 드라이브 모드, 타이머 등의 기본적인 편리 기능을 빠짐없이 제공한다는 점과 친절한 고객센터 그리고 아주 짧은 시간의 오디오 컨텐츠를 제공하는 클립들은 타 서비스와 차별화 되는 핵심 자원이다.

 

04. 핵심프로세스

덩치큰 네이버에서 관리하는 만큼, 광고도 달지않고 오직 오디오북 판매만으로 수익을 내고 있어, 네이버라는 신뢰감, 익숙함 등과 어우러져 커진 서비스라고 생각한다. 다만, 아직 충성고객이 많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는데, “월라”처럼 구독서비스를 추구하든, 실속있는 프로모션 할인을 자주 하든,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독점 컨텐츠들을 더 보유하든, “월라”의 김혜수님 처럼 강한 브랜드성이있는 모델과 계약을 하든 좀더 차별화를 주지 않는 다면, 경쟁사가 문제가 있어 망하지 않는다면, 이 형태를 이어나갈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