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서비스 분석

Gather Town 역기획

지식모아이령 2021. 1. 22. 10:42
반응형

역기획 1단계: 비즈니스 모델 파악

분석 목적: Gather Town 핵심 로직(가상공간)을 어떻게 사업 전략으로 구현해냈는지 이해하기 위함.

1. 비즈니스의 목표와 전략

·오늘날 사람들의 웹 기반 화상 통화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웹 기반 화상 통화 경험을 선사하는 것을 목표로 함.

·결혼식, 생일파티 등 현실에서 일어날 법한 공간을, 사이버로 제공.


·화상 통화를 2D와 결합하여 공간을 제공함. 옆에 있는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하며, 상호작용 할 수 있음.

 

·수익모델은 여타 팀 협업(Slack, Teams, Zoom)과 같이 n명 이하에게는 전면 무료로 제공하며 n명 이상에게는 차별화를 두어 n명당 과금화를 함.

 

2. Gather Town이 목표를 달성한 방법

·코로나19로 앞당겨진, 비대면 화상 채팅에 첨가물(2D 가상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서로간의 상호작용이 가능 한 것을 목표로 삼음.


·화상채팅 + 가상공간을 필두로 마케팅을 접근해, 컨퍼런스, 결혼식, 생일 파티에 이르기까지 총 150개 이상의 유료유 이벤트를 주최 했음.

 


 

역기획 2단계: 핵심 로직 분석

3. 가상공간 로직 분석 시도

·사용자가 아바타가 되어 이동하며, 다른 아바타와 접근함으로써 또는 특정 공간에 같이 있음으로써 화상 미팅을 할 수 있다.


·Gather Town은 임의의 가상 공간을 편집할 수도 있으며,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University, Office, Conference, Social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University 공간에서는 캠퍼스, 강의실, 교수방이 별도로 존재하며 각 지점에 방문하는 것만으로 화상 미팅이 시작 됩니다. Office의 경우 각자의 책상, 회의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onference 에서는 기존 온라인 컨퍼런스가 단방향 세미나 형태에 가까웠던 것을 현실과 비슷하게 다른 장소로 갈 수도 있고, 포스터를 볼 수도 있고 활용도를 매우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함.

 

 





역기획 3단계: 기업의 목표 분석

결론: Gather은 어떻게 가상공간을 사용하여 전략을 구현해냈는가?

Gather은 코로나19로 급속화된 비대면 화상채팅에 2D 가상공간이라는 경험을 제공 함으로써, 마케팅을 하고 있다. 1:1부터 n:n과 실제 컨퍼런스를 개최 한다거나 수업, 업무 공간 등의 기본 환경도 제공하고 이에 대한 상호작용도 할 수 있다보니, 참으로 신선하고 직접 참여 한다는 경험을 제공한 다는 것이 Gather town만의 특별한 장점으로 느껴졌다. 과금 정책은 여타 팀 협업 툴과 똑같이 일정 이상의 인원에 대해서 결제를 요구한다.

 





※참조

http://swcon.khu.ac.kr/agora/?vid=455
https://smilegate.ai/2020/12/15/gather-tow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