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서비스 분석

주식회사 집꾸미기 역기획

지식모아이령 2021. 1. 26. 15:06

역기획 1단계: 비즈니스 모델 파악

분석 목적: 집꾸미기의 프로세스를 어떻게 사업 전략으로 구현해냈는지 이해하기 위함.

1. 비즈니스의 목표와 전략

-집꾸미기는 2012년, 본격적인 사업 런칭은 14년도부터로 추정 됨(Link), 인테리어/리빙 관련 서비스로 사업 시작

 

-전자 상거래 처럼  중간 거래자로서 수익 창출

 

-고객들에게 무작정 제품을 노출하는 것이 아닌, 직원들이 직접사용해보고 또는 전문가가 추천하는 후기를 기반으로 제품을 고르고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삼음. 이부분은 아마존 최고 책임자인 제프 베조스의 경영마인드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고객을 가장 먼저 생각하라, 새로운 것을 개발하라, 그리고 끝까지 인내하며 기다려라”

 

-친절한 고객센터

 

-21년도 1월 사람인 기준 



 2. 집꾸미기가 목표를 달성한 방법

-일반적인 전자상거래와 다른 점으로 인테리어/리빙에 특화된 서비스 운영

 

-핫한 플랫폼인 “유튜브”를 이용하여, 전문가가 고객의 집을 직접 꾸며주는 컨텐츠 등을 서비스함으로써 현재(21년 1월) 86.1만명의 유튜브 구독자를 유치

 

-인스타그램 803천명의 팔로워를 보유 (21년 1월 기준)

 

-페이스북 64만명 팔로워를 보유 (21년 1월 기준)

 

-직접 집을 구경할 수 있는 VR 서비스 운영




역기획 2단계: 프로세스 분석

3. 프로세스 분석 시도

 


 

역기획 3단계: 기업의 목표 분석

4. 결론: 집꾸미기는 어떻게 사업 전략을 구현해냈는가?

요약: 사용자에게 신뢰를 얻는 중장기적인 사업 전략.

 

주식회사 집꾸미기는 고객에게 전문가가 써본 제품을 보여주고자 노력한 흔적이 엿보인다. 일단 SNS 서비스를 잘 활용했다고 보여지는데 유튜브 / 인스타 / 페이스북 한국에서 핫한 플랫폼은 다 하고 있다. 이 세 플랫폼 세 군대에서 평균 이상의 팔로워, 구독자 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컨텐츠는 사용자 신청을 받아 집을 리모델링 해주고 어떻게 어떤 컨셉으로 바꿨는지 상세히 기록하고 보여주며 바꾼 아이템(물건)들의 링크를 걸어 쉽게 구매로 이어지도록 서비스가 짜여있다. 더불어 고객센터 응대가 매우 친절했다.(↔콜로소(나쁜 예))

 


※참조

-서비스 기획 스쿨 (도그냥)

-완벽한 보고서 쓰는 법 (길영로)